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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메일 등으로 상담을 하고, 환자의 예약관리와 진료를 마친 환자에게 치료에 대한 설명과 주의점, 차방전 등을 안내한다, 환자의 고민이나 불만사항을 병원에 전달하고,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기획한다. 직원들의 서비스 교육을 담당하여 병원의 이미지 홍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고객 서비스 개선, 환자상담과 사후관리, 진료계획 수립, 병원 서비스 품질관리를 수행한다. 직원교육기획 및 지식경영관리, 내부 고객 만족을 통한 고객 만족도를 제고한다. 원내 근무 분위기 조성, 접수·수납 및 병원의 약속관리, 밝은 병원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한 실내·외 환경조성 등을 담당한다. 적성 및 흥미상황 판단력과 순발력이 필요하며, 상담, 심리 등에 관한 지식과 기본적인 의료 상식이 있어야 한다. 남에 대한 매려와 책임의식이 필요하며 긍정적이고 활달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고객 서비스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관습형과 진취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리더십, 책임감, 사회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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